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아기 이앓이 시기, 증상 및 부모의 역할

by 예담맘 2023. 12. 11.

1. 이앓이 시기 (이빨 나는 시기) 

아기의 이나는 시기는 보통 생후 4-6개월 정도에 시작 되지만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어 어떤 아기는 돌 지나서부터 첫 유치가 나기 시작합니다. 
- 유치의 첫 이빨: 

대부분의 아기는 생후 4개월에서 1살 사이에 첫 번째 이빨이 나오기 시작합니다.
- 유치의 전체 이빨: 

이후, 나머지 유치는 서서히 나와 2~3세까지 모든 이빨이 나오게 됩니다.

2. 이앓이 증상

치아가 잇몸을 뚫고 나오게 되면서 아기에게 여러가지 이앓이 증상이 나타날 수 있습니다. 
1) 과다한 침 분비: 
이빨이 나올 때 아기는 침을 많이 흘릴 수 있습니다. 이는 잇몸이 자극되면서 생기는 자연스러운 반응입니다.
2) 잇몸 붓기와 붉어짐: 
이빨이 나올 때 잇몸 주위가 붓고 붉어질 수 있습니다. 때로는 잇몸 주위에 작고 하얀 포획물이 나타날 수도 있습니다.
3) 식욕 변화: 
이빨이 나오면서 평소보다 이유식이나 분유(모유) 수유량이 줄어들 수 있으며, 어떤 아기는 먹는 것을 거부하기도 합니다. 
4) 기침과 콧물: 
일부 아기는 이빨이 나오면서 기침과 콧물이 생길 수 있습니다.
5) 잠퇴행: 
이빨이 나올 때 일부 아기는 잠투정을 심하게 하면서 자다가 자주 깨기도 합니다. 
6) 통증
심한 통증이 동반되는 경우 진통제 사용이 필요할 수도 있습니다.

3. 부모의 역할

아기의 이빨이 나기 시작할 때 부모는 아기의 불편함을 덜어주고 안정감을 제공하기 위해 몇 가지 방법을 시도할 수 있습니다. 
1) 치발기 제공:
아기가 부드러운 소재의 치발기를 물고 씹으면 잇몸의 불편감이 해소되어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. 
2) 차가운 음식 제공:
이유식을 하고 있는 아기라면 차가운 과일이나 야채를 아기에게 주어 씹게 함으로써 아기의 부은 잇몸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 (과즙망 등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.)

3) 애정 표현: 
부모의 따뜻한 손길과 말을 통해 아기에게 안정감을 주세요.
4) 규칙적인 일정: 
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일정을 유지하여 아기가 안정감을 느끼도록 합니다.

부모는 여러 방법을 시도하면서 아기가 가장 편안해 하는 방법을 찾을 수 있습니다. 그러나 아기가 지나치게 불편해하거나 증상이 심하다면 병원을 내원하여 전문의와 상담해 보는 것이 좋습니다.